고려대학교의료원

KU Medicine TV

수술실 안내

조회수10936

등록일 2011-10-04

고려대학교병원 수술실 안내 입니다.

 

[동영상 스크립트]

 

  안녕하십니까. 이곳은 고려대학교 의료원 수술실입니다. 우리병원은 국제 의료기관인증에 준하는 안전시스템과 뛰어난 의료진으로 구성 돼있습니다. 이영상은 수술을 앞둔 환자 및 보호자에게 수술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해주고자 합니다. 이제 수술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하고자 합니다.

 

수술 전 준비 - 수술 날 수술 전에 준비를 합니다.

 

  수술전날 밤 12시부터 금식을 하게 되고, 불필요한 장신구를 제거 하게 됩니다. 의료진이 모든 수술 준비를 한 후에 이송 팀이 모시러 갈 것입니다. 환자는 병동 침대에 누워서 수술실로 가게 됩니다. 보호자는 감염을 막기 위해 수술실 입구까지만 함께 가실 수 있으며 병실이나 수술실 앞 보호자 대기실에서 기다리면 됩니다. 수술진행 경과는 수술실 앞 현황판이나 SMS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대기 - 수술대기실에서 마취간호사가 수술준비 사항에 대해서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환자는 대기실에서 보통 10분정도 대기한 후 수술실로 들어갑니다. 수술계획표에 따라 지정된 수술 방으로 해당 진료 과 의사가 환자를 모시고 들어가게 됩니다. 의료진은 환자의 감염예방을 위해 수술복과 모자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수술실 환경 - 환자가 수술 방에 들어가게 되면 수술침대로 옮겨져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침대에 누우면 바로위에 보이는 것이 무영등입니다. 수술부위를 밝게 하기위해 설치 되어있습니다. 수술에 필요한 자세를 튀하고 수술대에서 떨어짐과 수술 중에 갑작스런 움직임을 막기 위해 억제 대를 사용하여 팔과 다리를 고정하게 되므로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수술 중에 지혈을 위하여 전기 소작기구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 종아리 등에 파스 같은 패드를 붙이게 됩니다. 이것은 약가 차가울 수 있지만 아프지는 않습니다.

 

  수술 전 마취 - 수술에 들어가기에 앞서 환자 확인을 합니다. 마취과의사의 주도로 수술의, 수술간호사, 마취간호사 등 4명이 환자의 안전을 위하여 정확한 확인을 실시합니다. 마취에 앞서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합니다. 마취 후에 고통을 느끼지 않는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됩니다.

 

  수술 -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보호자는 수술실 밖에서 대기하게 됩니다. 수술은 진료 과에서 정한 순서대로 행해집니다.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수술에 따라, 환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므로 더 걸리거나 덜 걸릴 수 있습니다.

 

  회복실 - 수술이 끝나면 환자는 회복실로 이동하게 되며 보통 1시간 대기하게 됩니다. 회복실 간호사가 혈압, 맥박, 호흡을 재며 의식이 돌아 왔는지 확인합니다. 수술이 끝나면 화자는 빠른 회복을 위해 의식적으로 기침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회복실에서 의료진은 환자의 통증과 불편사항 등을 확인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환자의 상태가 회복되면 이송 팀이 병실로 모셔다 드립니다. 수술 전에 심리적으로 안전이 되어야 수술 후 회복이 되므로 긍정적인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고려대학교 병원의료진은 환자의 건강을 위해서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환자의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