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로그인

병원뉴스

조철현 교수, 대한수면의학회 학술상 및 대한조현병학회 학술연구기금 수상

2019.11.25

고대 안암 조철현 교수,

 

대한수면의학회 학술상 및 대한조현병학회 학술연구기금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가 2019 대한수면의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술상에 이어 2019 대한조현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술연구기금을 수상하는 등 연이은 성과를 거두었다.

 

조철현 교수는 논문 ‘Mood Prediction of Patients With Mood Disorders by Machine Learning Using Passive Digital Phenotypes Based on the Circadian Rhythm: Prospective Observational Cohort Study’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부터 얻은 디지털 표현형을 시간생물학적 기반으로 분석하여 기분장애 환자의 증상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이번 수상으로 그 연구업적을 인정받았다.

 

본 논문은 Medical Informatics 분야 최상위 저널인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에 게재되었다.

 

한편, 조철현 교수는 2019 대한조현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빅데이터를 이용한 여성 조현병 환자의 여성질환 유병 및 여성력 관련인자 현황 연구’를 연구과제로 학술연구기금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여성 조현병 환자의 여성질환 유병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여성 조현병 환자의 여성질환 유병 특성 ▲여성 조현병 환자의 항정신병 약물 투약과 여성질환 유병 특성 ▲항정신병 약물의 투약 기간-양과 여성질환 유병 특성에 대해서 연구할 계획이다.

 

조철현 교수는 “디지털 기술이 향후 의료영역에서 폭발적으로 적용될 것이므로, 국내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제 임상에서 놓치고 있던 부분을 밝혀내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후속 연구를 통해 디지털 기술과 의료를 연결하는 새로운 실마리를 발견함과 동시에 임상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싶다”고 밝혔다.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요즘
C로그(싸이월드 공감)
병원뉴스 목록 보기

글로벌메뉴

글로벌메뉴

PC버전사이트맵확대, 축소맨위로

카피라이트